최근 제 아이폰의 갑작스러운 고장으로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였고 무심코 핸드폰 포맷을 하였습니다. 전화기를 수리 후 재설정 도중 AWS 로그인 시 OTP 설정해 놓은 것이 복구도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AWS의 경우 MFA 문제가 생길 경우 대체 방법을 통해 해결을 해야 하는데 이메일 인증 및 다시 전화 연결을 해야 하는데 인증 후 연결된 화면에서 제공해주는 전화번호로 전화 확인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목차
AWS MFA 디바이스 분실 또는 작동 중단 시
제 경우처럼 어떤 경우든 OTP를 사용하여 계정에 로그인 할 수 없는 경우 AWS Support에 문의하여 MFA 설정 비활성을 요청해야 합니다.
AWS MFA 문제 해결 1단계
AWS 로그인 중 MFA 디바이스를 분실 또는 작동 중단 된 경우 아래 MFA 문제 해결을 눌러 AWS 에 등록된 메일로 인증을 하면 됩니다.
AWS MFA 문제 해결 2단계
이메일 확인 하면 다시 전화번호 확인 단계가 필요합니다. 이때 전화를 받게 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저의 경우 전화 확인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라고 발생이 됐습니다. 이럴 때 AWS Support로 문의하십시오 를 선택합니다.
I'm still having problems and would like to contact AWS Support를 선택합니다. AWS 계정 아이디와 이름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제출을 선택합니다.
AWS MFA 문제 해결 3단계
얼마 뒤 국제 전화가 옵니다. 혹시 국제 전화 수신거부를 해두지 않았나 일단 확인을 해보세요. 영어로 상담을 해야 하는데 상담원의 말을 못 알아 듣겠습니다. MFA 문제가 생겼고 일회용 OTP 번호를 제 이메일로 보낸다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영어가 힘들다면 상담원에게 한국어 가능 상담원을 연결해 달라고 하십시요. 이 부분은 영어로 이야기하면 영어 상담원과 대화가 끝나고 다시 한글로 이메일이 옵니다. 영어 상담원을 기다린 것보다 조금 더 기다려 봅니다. 저의 경우 30분 정도 걸린 듯합니다.
이때도 다시 국제전화로 걸려 오는데 한국어로 이야기했습니다. 일회용 OTP 번호 인증하고 최소 24시간 기다려야 합니다. 만약 AWS 계정의 등록된 연락처와 OTP 문제로 통화하는 전화번호가 틀린 경우 이때도 어떤 문제가 있어서 통화가 불가능하다고 미리 준비를 해 두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계정에 등록된 연락처로 전화를 받을 수 없어서 더 오래 기다려야 했습니다.
몇 시간 후 MFA 디바이스 제거 요청 접수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제거가 된 상황이 아니며 본인이 제거 요청을 하지 않은 경우를 대비해 최소 24시간 이후에 제거를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정확히 24시간후 MFA 비활성 완료 메일을 받았습니다. MFA 비활성은 보통 최소 24시간 이상 생각하셔야 합니다.